선천성심장병의 종류
이전 목록
임상양상 및 증상
활로사징 환자에서 수술을 받지 못하고 장기적으로 청색증에 노출된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 활로사징은?
- 1888년 프랑스 의사인 활로(Fallot)는 청색증을 보이는 환자에서 다음의 4가지 특징적인 심장 기형을 la maladie bleue(the blus malady)로 기술한 것에 기인합니다.
-
4가지 심장 이상이 동반됩니다.
- - 심실중격결손
- - 폐동맥협착
- - 대동맥 우측 전위
- - 우심실 비대증
활로사징증에서 가장 중요한 해부학적 특징은 심실중격의 일부인 누두부 중격이 전상방으로 전위됨으로써 폐동맥협착, 심실중격결손, 대동맥 우측 전위가 초래되고, 이에 이차적으로 우심실 비대증이 점진적으로 진행합니다.
임상양상 및 증상
활로사징 환자의 증상 발현은 우심실유출로의 협착에 따라 두 가지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 - 대부분 환자에서 청색증은 출생 직후 경미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우심실 누두부의 비대가 심해져 우심실유출로협착이 진행함으로써 생후 6개월~1년 사이 청색증이 분명해집니다. 폐동맥판막윤이나 좌, 우 분지폐동맥이 비교적 잘 발달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 이런 환자에서 특징적으로 청색증 발작(cyanotic spell)이 나타나는데, 발작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우심실유출로의 경련(spasm)으로 심실중격결손을 통해 우-좌 단락이 증가하여 폐혈류는 심하게 감소하고 전신동맥산소포화도가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 - 일부 환자에서는 출생 직푸부터 심한 청색증을 보입니다. 이는 폐동맥판막 발달의 문제이고, 폐혈류가 고정적으로 감소하여 청색증은 지속되어 조기에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활로사징 환자에서 수술을 받지 못하고 장기적으로 청색증에 노출된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 -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곤봉지
- - 호흡곤란
- - 운동력 감소
- - 뇌농양
- - 폐와 뇌 혈전을 동반하는 적혈구증가증 등
활로사징 - 수술적치료
수술적 치료① - 체-폐동맥단락술청색증이 심한 환자에서 완전교정술이 어려운 경우, 임시 방편으로 대동맥의 분지 혈관과 폐동맥 사이에 인조혈관을 연결하여 폐로 보다 많은 혈액이 가도록 해서 청색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체-폐동맥 단락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환자의 전신 상태가 나쁠 경우나 폐동맥의 심한 저형성이 있는 경우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완전교정술은 너무 늦지 않게 시행하는데 청색증이 다시 심해지거나 생후 3~6개월 이후 언제든지 완전교정술을 시행한다.
수술적 치료② - 완전교정술
활로사징은 결국 완전교정술을 해야합니다.
완전교정수술이란?
심실중격결손을 막고 비대한 우심실 근육을 절제해 우심실유출로를 넓힙니다. 필요한 경우 주폐동맥과 분지 폐동맥을 넓힙니다.
수술적 치료③ - 우심실유출로 확장술
폐동맥판막윤을 보존할 수 있는 경우 본 수술을 통해 폐동맥판막 기능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습니다.
* 흰 점선은 폐동맥판막윤을 표시함
수술적 치료④ - 폐동맥 성형술
활로사징증 환자에서 좌폐동맥은 주폐동맥과 예각을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패치를 사용하지 않고 좌폐동맥과 주폐동맥의 각도를 교정함으로써 좌폐동맥 성형술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