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심장병의 종류
이전 목록
- 심실중격결손은? - Ventricular septal defect(VSD)
-
우심실과 좌심실 사이 칸막이인 심실중격에 구멍이 남아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심실중격결손 단독으로 존재하기도 하지만 복잡 심장기형에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실중격결손의 동반기형
동맥관 개존증, 대동맥 축착증, 심방중격결손, 우심실유출로협착 등
심실중격이란?
대부분은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삼첨판막 전엽과 만나는 중격엽 아래 아주 작은 부위만 얇은 막(membrane)으로 이루어져 있어 이를 *막성 심실중격 이라고 합니다.
증상 및 진단, 차트
결손의 크기, 폐혈관 저항, 동반된 심장질환에 따라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작은 심실중격결손
- - 심장의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고 대개 증상이 없이 정상적인 성장을 합니다.
- - 우연히 심잡음이 청취되어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 폐혈관 저항이 감소하는 생후 2~3개월 경부터 경한 심부전 소견을 보일 수 있습니다.
- - 제일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빈호흡이며, 이어서 수유 시 호흡 곤란 등 심부전 증상을 보인다.
- - 영아기에는 하기도 감염의 빈도도 높습니다.
- - 생후 3~4주 경부터 심부전 증상이 나타납니다.
- - 호흡곤란증, 체중 증가가 안되고 잦은 호흡기 감염 및 폐렴, 과도한 발한, 영양 상태 부전 등을 보입니다.
진단
심장초음파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검사로 결손의 크기, 위치, 모양, 결손을 통한 혈류의 양과 방향, 동반 질환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치료 ① - 약물치료
작은 결손의 경우
- - 감염성 심내막염에 대한 예방 조치 외에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 약물치료는 근본 치료는 아니며 수술할 때까지만 일시적으로 증상을 호전시켜줍니다.
치료 ② - 수술적 치료
수술적치료
- - 증상의 정도
- - 폐동맥고혈압의 정도
- - 자연폐쇄의 가능성
- - 심실중격결손의 형태
- - 폐혈관 손상
- - 좌심장확대에 의한 승모판폐쇄부전의 유무와 정도 등
- - 동반질환의 유무와 종류
- - 심실중격결손의 후유증과 심실중격결손의 자연경과(자연폐쇄 혹은 결손의 크기 감소)를 고려해서 수술시기를 결정합니다
심실중격결손을 통해 대동맥판막이 탈출하여 대동맥판막 폐쇄부전이 합병될 수 있습니다. 동맥하 결손에서 가장 잘 동반되며, 동양인에서 많습니다. 대동맥판막 폐쇄부전이 생긴 경우에는 보통 점진적으로 진행되어 10대 후반경에 심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