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심장병의 종류
이전 목록
- 심실중격결손은? - Ventricular septal defect(VSD)
-
우심실과 좌심실 사이 칸막이인 심실중격에 구멍이 남아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심실중격결손 단독으로 존재하기도 하지만 복잡 심장기형에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실중격결손의 동반기형
동맥관 개존증, 대동맥 축착증, 심방중격결손, 우심실유출로협착 등
심실중격이란?
대부분은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삼첨판막 전엽과 만나는 중격엽 아래 아주 작은 부위만 얇은 막(membrane)으로 이루어져 있어 이를 *막성 심실중격 이라고 합니다.
수술적치료
수술적 치료① - 막성 심실중격결손 : 패치 폐쇄술우심방을 절개한 후 삼첨판막 아래 위치한 막성 심실중격결손을 패치로 막습니다. 막을 때에는 심실중격결손 후하방 부위의 전도계가 손상되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
수술적 치료② - 동맥하 심실중격결손 : 패치 폐쇄술
우수술 시 대동맥 판막의 손상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
수술적 치료③ - 근육형 심실중격결손
우심실 절개를 통해 심실중격결손을 폐쇄합니다.
수술의 위험성
단순 심실중격결손에서는 나이나 체중과 무관하게 사망이 거의 없으나, 복합 혹은 다발성을 포함하면 전체적으로 5~10%까지 보고되었습니다.
급성 심부전이 가장 흔한 사망원인이며 폐동맥 고혈압과 폐렴이 동반된 경우 수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동반질환이 있거나 수술연령이 낮을 때 다발성 결손 시 사망률이 더 높습니다.
수술 후 합병증
부정맥
- - 완전방실전도차단: 방실전도차단이 생기더라도 대개 회복되나 드물게 수술 후 2주 내에 회복되지 않으면 인공심장박동기를 삽입합니다.
- - 수술 후 우각차단, 심실성 조기 박동, 심실성부정맥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수술 전 진단되지 않았던 결손, 불완전 봉합 및 봉합 부위가 약해서 다시 단락이 생기는 경우 발생 합니다. (잔여단락은 2%까지 보고되어 있음)
- - 수술 중 심장초음파검사에서 혈역학적으로 의미 있는 잔여 단락이 발견되면, 재봉합 수술 혹은 시술이 필요합니다.
- - 잔여단락이 작거나 혈역학적으로 중요하지 않아도 심내막염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 - 수술로 인한 대동맥판막 및 삼첨판막 폐쇄부전증이 드물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수술 후 심한 폐동맥고혈압이 지속되는 경우 만기 사망의 원인이 됩니다.
- - 수술 전 심한 폐동맥고혈압이 있었던 환자는 수술의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